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문학원(비용, 시간, 셔틀운행, 강사후기 등) 운전면허 취득후기_ft. 파주올리브자동차 운전

경기도 파주시 탄현면 장릉로 5-23 올리브자동차 운전 전문학원 기록하고 싶어서 남기는 운전면허취득기 :-)

주위에는 20세 정도 면허를 따는 사람이 많았지만 나는 겁이 많아서 운전을 해야 한다는 생각을 전혀 하지 않았다.그래서 요즘 생각이 조금 바뀌어서 여유가 있을 때 면허를 따야겠다고 결심했어!

주변에 운전면허학원들이 많아 최근에는 운전면허를 땄다는 지인의 추천을 받고 학원 두 곳을 고민했다.

1. 비용 2. 거리 (셔틀버스 유무) 3) 강사

이렇게 세 가지 조건에서 고민했다!운전면허 학원비는 차이가 나도 2만원 정도여서 거의 비슷할 것으로 보인다.거리는 가까울수록 좋다고 생각했고 셔틀버스는 필수였어!고민한 두 곳 모두 셔틀버스가 있었고 거리 면에서는 파주 올리브학원보다 한 곳이 더 가까웠다.그래도 올리브학원을 선택한 것은 친절하다는 감상이 많았기 때문입니다.친절보다 중요한 것은 교육을 덜 시키는 것이었어!올리브학원과 고민했던 다른 학원은...강사 후기가 극단적이라 복불복 같았다.ㅜㅜ그래서 결론은 파주 올리브운전학원으로 선택!!

2021. 5. 7 ~ 2021. 5. 212종 보통 운전면허 취득기(학원 방문 횟수는 6회) 1. 교습소 비용 및 준비물

· 학원비 : 748,000원(카드예약시 보증금으로 입금한 3만원포함)·필기시험비, 면허증 발급비, 신체검사비 : 33,000원(현금)·신분증·사진 3장(여권사이즈)

* 수강료에 장내기능시험 1회+도로주행시험 1회 비용이 포함되어 있다. 그래서 한번 떨어지면 그때마다 시험비를 따로 내야 한다.

 

개인적인 일정이 있는 날과 주말은 피해서 예약하고 평일이라 그런지 원하는 시간에 예약을 쉽게 할 수 있어서 좋았다.

57(금): 학과교육3시간+필기시험512(수): 장내기능교육2시간513(목): 장내기능교육2시간+장내기능시험518(화): 도로주행교육2시간520(목): 도로주행교육4시간521(금): 도로주행시험

 

2. 학원 셔틀 운행

셔틀 운행해 준 운전 태 씨는 전날 이렇게 문자를 주신다.셔틀은 봉고차를 타고 오지만 어떤 날은 사람이 꽉 차서 어떤 날은 거의 없었다.화정역에서 셔틀타고 30분내외로 걸린다!학원에서 화정역으로 돌아올 때는 좀 더 일찍 오는 것 같다.오가는 길에 차가 많이 흔들리는 편이라 차 자체가 무척 편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빨리 갈 수 있으니 그 정도는 고려해볼 필요가 있다.

학원에서 다시 집으로 가는 셔틀은 9:50 12:00 14:00 16:00 18:00 20:00 21:45, 이렇게 운영된다고 한다.다양한 지역에 셔틀이 있지만 올 때 타고 온 셔틀만 탈 수 있다.개인적으로 귀가할 때는 미리 운전기사에게 말씀을 드려야 한다.

나는 오가는 내내 셔틀을 이용했고 도로주행시험 보는 날만 시험이 일찍 끝나 따로 집에 왔다.

 

3. 학과교육학원에 처음 들어간 날 3시간 학과교육을 듣는다.학과 교육에서 필기시험 내용을 설명해줄 줄 알았지만 그것과는 조금 다른 방향이었다.필기공부는 혼자서 해야만 했다.물론 학과 교육을 들은 내용이 필기시험에는 일부 나왔지만 그것으로는 부족하다.

"학원에 등록하면 필기시험 책을 주는데 그건 거의 안 봤어.당일 학원 등록하자마자 학과 교육을 듣고 학원에서 바로 버스로 서부 운전 면허장으로 이동하고 필기 시험을 당했으니 일단 보는 시간이 없었다.
학원에서 서부운전면허시험장으로 가는 길에 필기시험 어플을 깔고 두 번 풀어봤다.
필기 공부를 거의 못하는군 짜증이 나서 안절레절부절못했다.필기시험은 60점 이상이면 합격인데 다행히 82점으로 합격ㅜㅜ

근데 서부운전면허시험장 직원들은 왜 이렇게 불친절한지 몰라... 신경질적이라 놀라움;

TIP)필기시험을 보시는 분들은 전날 어플로 문제를 풀어보세요! 안 그러면 저처럼 조마조마해요!

 

4. 장내기능(교육 4시간) 2일로 나누어 교육을 받고 2일차 교육 종료 직후 시험을 보았다.기능시험... 난생처음으로 운전석에 앉아본 적이 있어 모든 것이 낯설고 운전면허를 따는 과정에서 내가 가장 스트레스를 받았던 과정이다.

 

기능교육에서 만난 강사는 어떤 스타일인지 잘 몰라.. 떨어질 가능성이 있는 시험이라고 해서 너무 스트레스 받지 말라고 하면서 스트레스 받을 필요도 있다고 하고 ㅋㅋㅋㅋㅋㅋ

핸들을 똑바로 잡았는데 차가 옆으로 돌 것 같으면 어떻게 하냐고 질문했더니 핸들을 살짝 돌려서 맞추면 된다면서 어이가 없어 ㅋㅋㅋㅋㅋㅋㅋㅋ 다른 사람들이 안 듣는 질문을 할 수도 있어... 하면서 어떤 사람은 빨간불인데 멈추냐고 묻는 사람도 있었다고... 아, 내 질문이 그런 수준의 질문이구나 하고 생각하게끔 돌려진다.

 

시험직전 교육때까지 T자 코스가 잘 안되곤 해서... 고생했다. 그래도 강사가 합격할 수 있다고 말해주니 반신반의하며 시험을 본다.저는 T자 코스가 운이었는데 운이 좋았던 것 같아. ㅋ그 순간감이 좋으면 좋고 아니면 안돼...

둘째 날 기능교육이 끝나자마자 시험을 봐서인지 교육받을 때 탄 차에서 기능시험도 봤다.
수검은 8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 하지만 85점으로 아슬아슬하게 합격했다!

어이없는 것은… 걱정이었다

1. 오르막길 사각차량 정지 2. T코스 (주차)

이 두 개에서 벌점 없이 통과했지만 좌회전 깜빡이로 5점이 감점, 돌발로 10점이 깎였다.분명히 나는 좌회전 깜빡이도 켰고 돌발 상황에서 비상등도 켰지만 인식하지 못한 탓인지 타이밍이 너무 빨랐는지 어쨌든 감점됐다.다행인 것은, 내가 걱정했던 코스 이후 감점이 되어 멘탈이 흔들리지 않을 수 있었다.T자 코스전에 감점당했더라면 멘붕이 와서 합격하지 못했을지도 모른다.(사실 내전에 기능시험에 출발했던 분이 T자 코스에서 실격된걸 보고 T자 코스를 시작하기전에 엄청 긴장했다.)ㅜㅜ )

이건 첫날에 교육받고 찍고 가라고 해서 찍어둔 거야! 기능시험 보기 전에 유튜브에서 파주 올리브학원을 검색해서 시뮬레이션한 영상도 3번 정도 보고 그 다음에는 이 그림에 적힌 순서를 외웠다.T자 코스가 공식이라고는 하지만 실제로 교육을 받으면서 자신만의 감각을 익히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해!

수료기능시험 통과해서 정말 행복했어. wwwwwww

 

5. 도로주행 6시간 만에 도로에 나선다는 생각에 가슴이 설렜다.주변 사람들로부터 장내 기능보다 도로 주행이 더 신경 쓰이고 두려웠다고 하지만 나는 기능 때 너무 긴장해서인지 오히려 도로 주행은 괜찮았다.

'도로 주행을 시작하기 전에 설명을 좀 해 주는데 들을 때는 잘 모르고 직접 도로에 나가서 말해 보면 그게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있다'

감점요인도 굉장히 많은데 이거 다 외울 필요도 없고 그냥 하면 안 된다는 건 조심하고 안 하면 돼.www

도로 주행 때 만난 강사는 과묵한 편이었다.조수석에도 브레이크가 있지만 도로주행교육을 받을 때 내가 브레이크를 밟은 느낌이 아니라 강사가 브레이크를 밟은 느낌이 좋아 불만이었다는 얘기를 들은 적이 있다.내가 만난 강사는 내가 할 수 있도록 말이나 액션을 거의 하지 않았다.이런 스타일이 안 맞는 사람도 있겠지만 나는 이런 스타일이 도움이 됐다고 생각한다.도로를 주행하면서 저는 나름대로 잘할 줄 알았는데 강사님이 보기엔 없었는지 위험하다고 말씀하셨어.... 줄크가 이 정도면 합격한다는 말은 안해줘서 머쓱했어ㅋㅋㅋ

도로주행코스는 ABCD코스가 있지만 코스마다 특징이 있다.

A코스 : 첫 진입 시 주의 필요 우회전B코스 : U턴 우회전C코스 : 교차로많음 우회전 3번 D코스 : U턴

차선 변경은 모든 코스에 있었던 것 같다.파주올리브학원은 상대적으로 주행코스가 쉬운 편이라고 한다.학원등록전에는 주행코스가 쉬워서 별로 어렵게 느껴지지않고 면허증을 따는게 장점이라 생각했는데, 우선 면허는 따봐야하니까... 장점은 장점이다! 주행코스가 쉽든 아니든 면허를 따고 연수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우선 면허를 따봐야 한다 쿠쿠쿠

도로주행시험은 2인 1조로 치러진다.예전에는 두 번째 시험자가 뒷좌석에 함께 탔지만 지금은 코로나19로 감독원과 시험을 치르는 사람만 1 대 1로 시험을 치르게 된다.두 번째가 되면 먼저 나간 사람이 보고 돌아올 때까지 대기실에서 기다려야 한다.앞사람이 어떤 코스를 밟느냐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040분은 기다려야 할 것 같다.

나는 첫 번째 순서로 B코스를 골랐어파주올리브운전학원을 다닌 사람들은 C코스가 아직 어렵다지만 나는 B코스가 더 어렵다고 생각한다.ㅜㅜ 왜냐하면 B와 D코스에 U턴이 있는데, B코스에는 우회전까지 있으니까...!그래서 B코스 안 걸리길 바랐는데 딱 B를 긋는 www코스는 시험보기 직전에 차를 타고 태블릿을 터치하면 랜덤으로 배정된다.

도로주행교육을 받을 때는 괜찮았는데 시험이라고 하니 정말 많이 떨렸다.감사하게도 검정관이었던 분이 친절하게 대해주셨다ㅜㅜ긴장하지 말라고 말씀해주시고, 시험 전에 사소한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변해 주셨다.

결과는……79점으로 합격!도로주행은 70점 이상이면 합격이다!일반적으로 70점대, 80점대에 합격한다고 했다.

돌아오는 길에 어떤 부분이 미숙했는지도 잘 설명해 줬다.차체가 왼쪽으로 쏠리기 쉬워서 U턴할 때 오른쪽도 충분히 조심해야 한다고 말해줬어!그리고 차선변경할 때는 뒤로 차가 안오는 것이 확인되면 뜸들이지 않고 한꺼번에 진입해야 한다고... 내가 너무 긴장해서 천천히 들어가는 것을 나도 느꼈다.

그나저나! 이렇게 해서 운전면허 원샷으로 한번에 땄어!!!!!!

 

6. 운전면허 발급방법

모두 세 가지 방법이 있다.

1. 직접 서부면허시험장 방문(방문당일 발급) 2. 파주 올리브운전학원 방문수령 3. 등기수령 (1주일 소요 등기비용 현금 4000원 필요)

난 면허증 자체가 급하지 않아서 그냥 등기로 신청했어!그래서 아직 못받은 상태야 ㅋㅋㅋ 1주일 걸린다고 하고 그 전까지는 운전 못한다고 했어.필요에 따라 발행방법을 선택하면 될 것 같아!참고로 학원을 직접 방문해서 받을 때는 셔틀이용이 불가능할 것 같다.

결론적으로 파주올리브자동차 학원 선택은 좋았어만난 강사들이 착해? 이런 느낌은 아니지만, 화내거나 화내는 곳이 전혀 없어서 좋았다.교육도 허술한 느낌은 아니어서 만족했다.동생이랑 같이 다녔는데 동생이 만난 강사분이 더 착하더라 ㅋㅋ 내가 만난 강사분은 츤데레같은 스타일이지만 나는 잘맞았어!

학원을 총 6차례 방문해 적당한 기간에 적당히 취득한 것 같다.진짜 급한 사람은 첫날 학과교육+필기시험+기능교육 4시간+기능시험의 경우 3일 만에 딸 수 있을 것 같다.

아무튼!! 파주 올리브운전학원! 주변에 운전면허 따려는 사람 있으면 강력추천이야 :-)즐겁고 좋은 경험이었어! 룰루루~~~ 나도 이제 운전면허 있어!

궁금한 거 댓글 달아주시면 대답해드릴게요:)